스타트업 일기

법인으로 보는 단체 주소지 변경

Planet One 2022. 2. 18. 10:23
방법 요약 

1. 이전할 사무실을 정한다. 

2. 이사진 회의 소집 및 회의록 작성 

3. 사무실 계약 진행 

4. 세무서 직접 방문 또는 홈텍스를 통해 주소지 변경 신청 

필요서류: 사업자등록증, 새 사무실 계약서, 회의록 

처음에 연구소를 시작했을 때 집에서 가까운 소호 사무실을 계약했다. 주로 집에서 일을 하거나 외근을 다니기 때문에 비상주 사무실로 계약을 했는데 간혹 계약서 같은 우편물이나 (중요) 세무서 등 관공서에서 보내는 우편물들에 대한 안내가 전혀 되지 않았다. 

몇 년 전에도 서울에서 소호 사무실을 사용했었는데 한 달에 한번 정도는 우편물 가져가라는 문자도 보내주시고 그랬던 것 같은데, 이번 사무실은 내가 우편물이 왔는지 문의를 해도 직접 찾아보라는 (방법도 안 알려주심.. ) 답변을 들을 뿐이었다. 그 이후로는 운동삼아 한 번씩 들러서 우편함에서 내가 직접 찾아오는 방법으로 해결을 했다. 

내가 처음 계약한 이후에 근처에 공유 오피스들이 꽤 생겨났다. 거리도 더 가깝고, 시설도 좋고, 무엇보다 대표님들이 열정적이었다. 원래 사용하던 사무실은 대표님이 비상주 하시기 때문에 이런 저런 문제들이 있었는데 다른 곳들은 모두 대표님이 상주하시고, 주기적으로 우편물을 보내주시고 원하면 스캔본을 보내주신다고 하셨다.  

그럼 주소지변경을 해보자. 


새 사무실 대표님과 연락을 해 가격과 기타 절차 등을 문의한 후 이사진 임시회의를 소집했다. 코로나 이후로 회의는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사님들께 현 사무실의 문제에 대해 말씀드린 후 이전할 사무실의 비용 등을 보고했더니 모두 이전하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을 모아주셨다. 

회의록을 작성하고 새로 이전할 사무실 대표님과 통화해서 계약서를 받고 홈텍스에 들어갔다. 

홈텍스에 로그인 하면 상단 메뉴에서 신청/접수 - 사업자 정정신고 (법인)  - 내 사업자 번호 조회 

다른 변경된 사항이 있다면 변경하고 없으면 쭉 아래로 내려서 임대차 내역을 찾는다. 헷갈릴 것 같은 부분은 안내가 되어있다. 

아래 사례를 참고하여 임대차 내역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장 소재지 이전 또는 계약 갱신 : ①「수정」버튼 클릭하여 '계약 종료' → ②「임대차 입력」 버튼 클릭하여 '사업장 추가'

수정 버튼을 클릭해서 이전 사무실 계약종료를 완료하고, 다시 임대차 입력을 클릭해 새로운 주소를 넣어주었다. 

제일 아래로 내려가 위 내용에 동의함을 체크하고 저장하면 제출 서류로 넘어가는데 이때 준비한 서류를 첨부한다. 

요런 페이지가 나온다

나는 임대차계약서 사본,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그리고 기타에 회의록을 첨부해 제출했다. 

나는 특별한 문제가 없어서 신청한 날 저녁에 정정 결과 문자를 받았다. 문자를 받으면 홈텍스에서 변경된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다. 새로운 사업자등록증 인쇄 방법은 아래와 같다. 

신청/제출 - 일반신청/제출 -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 - 발급번호 클릭 -인쇄 

여담

지난번에 사용한 사무실은 계약 만료 후 반납되는 10만원 예치금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없음) 계약만료일이 지나도 연락이 없으셔서 문자를 보내 두었다. 계약이 끝나면 재계약건으로라도 연락 주실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연락을 드렸더니 이전했다는 증빙을 보내면 일주일 후에 보내주신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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